갈보리 칼럼

갈보리 칼럼

11-26-2107, 그리스도의 비밀, 한 새사람의 교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인터내셔널갈보리교회 작성일18-01-03 03:46 조회81회 댓글0건

본문

12월부터 그리스도를 믿는 유대인들 공동체인 Ohev Yisrael이 우리 성전에서 매주 토요일 예배를 드립니다. 그들이 사용하던 빌딩을 카운티 방침에 의하여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어서 새로운 예배 장소를 찾다가 우리 교회에서 예배 드리기로 한 것입니다. 많은 한인 교회들이 미국 교회를 빌려 예배를 드리는데 이 나그네 된 유대인들 공동체가 예배 장소를 찾는데 당연히 빌려주어야 한다고 우리 교회 모든 리더십이 동의하였고, 그리하여 지난 주일 오후, 그 교회 리더들과 우리 교회 대표들이 함께 모여 예배를 드렸는데 말할 수 없는 강력한 하나님의 임재가 있었습니다, 누군가의 표현에 의하면 몸을 가누기 힘든 임재였습니다. 부인할 수 없는 주님의 기쁨이 회중가운데 부어지고 있었습니다, 예배를 마친 후 몇몇 유대인 형제들이 이렇게 말씀합니다, “ 하나님께서 이제 이 교회를 크게 축복하실 것 입니다!” 실제로 2004 년 우리 교회 성전 봉헌 이후 얼마 안되어 짚시 교회에 성전을 몇 개월 빌려준 적이 있는데, 그 짚시 공동체는 사마리아에 살던 이스라엘 사람들 후손이라고 합니다. 이후 2005-6년부터 우리 교회는 아름다운 부흥의 역사를 이루었습니다,  물론 우리가 어떤 대가를 바라고 성전을 빌려주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성경은 유대인과 이방인의 연합인 한 새사람을 그리스도의 비밀이라 표현하면서 이 연합 가운데 하나님의 언약과 은총이 풀어지게 될 것임을 기록합니다.

한 새사람은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을 나타내는 새로운 용어로서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이방인과 유대인의 연합을 의미합니다.  완성된 교회인 새 예루살렘의 구조는 문 위에 이스라엘 12 지파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고, 12 기초석 위에는 12 사도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음으로 역시 이스라엘과 교회의 연합을 상징합니다. 이처럼 유대인과 이방인이 그리스도 안에서 연합되는 것은 구약과 신약이 합하여성경이 완성되듯, 하나님 나라의 완성이며 인류의 완성을 의미합니다. 바울은 한 새사람의 비밀에 관하여 이렇게 결론을 내립니다. “ 이는 이방인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상속자가 되고 함께 지체가 되고 함께 약속에 참여하는 자가 됨이라.” ( 엡 3:6)   Revive Israel, Asher Intrater 목사님은신약 헬라어 학자들의 멘트를 인용하며, “ 이 비밀을 설명하는 세 가지 단어인 싱클리로노마, 시소마, 심메토카 가 가지는 깊은 의미를 담아내는 다른 단어를 찾기 어렵다. “ 싱클리로노마(συγκληρονόμα), ‘동등 상속자’ 라는 법률용어로, 이윤이나 상속을 함께 나누는 두 동업자나 가족 간의 권리 분배에 대한 동등성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공통된 아버지한테서 받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는 어떤 유산, 성공을 상속하는데 있어서 서로 철저히 얽혀 있고, 서로에게 의존하고 있는 두 “피 같은 형제” 를 의미합니다. 시소마도 ‘한 몸의 지체된 사람들’ 로 한 몸안에서 지체들이 얽혀있듯 그런 긴밀한 결속관계를 의미하며, 심메토카는같은 약속에 참예하는 특권을 가진 자들을 의미합니다.  이어서 Asher 목사님은 이렇게 말씀합니다, “ 메시아 안에서 저희 유대인들은 열방이 아버지께로부터 그들의 몫을 받을 때까지는 저희의 궁극적인 유산을 받지 못할 것이고, 그 역도 마찬가지입니다!  “ 때문에 유대인과 이방인이 긴밀히 결속하여 서로가 서로를 축복하는 것은 하나님의 모든 은총과 언약과 축복을 상속받는 일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진정 지금까지 다른 세대에서는 계시 되지 않았던 그리스도의 비밀입니다. ( 엡 3:5). Ohev Yisrael, 교회의 어떤 중보자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 주님은 우리 Ohev 교회를 위하여 아주 좋은 건물을 예비해 주셨다고 하셨는데 먼저는 이방인 교회를 축복하라 하셨습니다. 사실은 우리도 이방인 교회 축복하고 싶어 여러분의 교회에 잠시 머무르기로 결정한 것입니다. ” 이 분과 대화하는 가운데 성 프란시스코 수도회의 예화가 생각났습니다. “ 우리는 구걸에 의존한다. 그렇게 함으로 우리를 돕는 그 가정이 하나님께 축복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얻기 원한다. “ 이번에 Ohev 유대인 교회가 성전 사용을 계기로 우리 이방인 교회와 연합을 시도하는 것은 신학적으로나 성경적으로 매우 의미있는 결정 입니다. 진정 이 두 교회의 연합을 통하여 하나님의 언약들이 양 교회에 성취되고 새 예루살렘의 영광이 성전 안에 가득하기를 기대합니다.

이 성자 목사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