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보리 칼럼

갈보리 칼럼

학부모 컨퍼런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인터내셔널갈보리교회 작성일18-12-01 05:40 조회45회 댓글0건

본문

다음은 지난 주일 오후 가졌던 우리 교회 유년부, 유치부 학부모 컨퍼런스에서 강의되었던 내용들의 발췌 요약입니다.

 

아이들은 교육적입니다.  아기의 뇌는 마치 굳기 전의 찰흙이나 조립되지 않은 기계와 같다. 1,000억 개의 뇌세포는 태어날 때 호흡이나 심장 박동 등과 같이 생존에 필요한 부분만 서로 연결되어 있다가, 살면서 많은 경험들에 의해 새롭게 연결되어진다. 뇌세포와 뇌세포를 연결하는 시냅스는 3살 경이 되면 1,000조 개나 형성되는데 성인들의 시냅스보다 약 2배가 많은 것이다. 10세 정도까지 자극과 학습 등을 통해 사용된 시냅스는 강화되어 영구회로로 남지만 사용되지 않은 시냅스는 없어지게 된다.“ 과연 우리는 어떻게 자녀들을 교육해야 하는가?  3 가지 교육의 가이드 라인을 나눈다.

 

쉐마는 부모와 교회가 우선적으로 가르쳐야할 내용들입니다. (6:4-9) 쉐마의 원뜻은 신 6:4에 “이스라엘아 들으라”의 첫글자인 ‘들으라’라는 히브리 단어로 그 뜻에는 “순종하다”라는 뜻도 포함된다. 쉐마를 통하여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반드시 교육되어야할 내용들이 무엇인가 생각해보자.

 

·         순종: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님 여호와시니.”  하나님만이 우리가 믿고 의지하고 예배해야할 한 분 여호와 하나님이시기에 인간은 모름지기 그의 말씀만을 듣고 청종해야 한다. 태어나자마자부터 죽을때까지 끊임없이 순종의 중요성을 가르쳐야 한다.

 

·         하나님 사랑: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하나님을 전심으로 사랑하기에 하나님께 전심으로 순종하는 자녀들로 키우는 것이 성경적 교육의 목표이다.

 

·         하나님의 말씀: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손목에 매어 기호로 삼으며. 미간에 붙여 표를 삼고, 집 문설주와 바깥문에 기록하라.” 즉 어디서 무슨 일을 하든지, 항상 말씀의 기준을 따라 살아가도록 부모가 먼저 본을 보이고 아이들도 훈련해야 한다.

 

·         가정을 성전으로 만들라: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가정이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성전이 되어야 한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기도 하십시오.  유대인 가정에서는 안식일마다 어머니가 가족 수대로 할라빵을 빚는다고 하는데, 이는 어머니에게 죄로 죽은 아담을 다시 하나님의 형상으로 빚어가는 책임이 주어진다는 상징이 된다. 딱딱한 흙에는 더 많은 물이 필요하듯이 어머니는 많은 눈물의 기도를 통하여 강퍅한 심령의 자녀들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빚어간다.  흑인 빈민가에서 태어나 골찌만 하던 벤 칼슨은 현재 저명한 신경외과 의사이며 미국 주택도시 개발부 장관이다. 벤 칼슨 박사는 어머니 소냐로 부터 기도를 배웠고 어머니의 기도가 자신의 오늘이 있게 하였음을 늘 간증한다.

 

가정 문화를 감사 문화로 만들어 가십시오.  미국 하버드 대학의 의과대학팀이 1937년부터 72년 동안 잘사는 삶의 공식을 찾아내기 위해 하버드 대학교 2학년 학생 약 3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했는데 잘사는 삶의 공식은감사하는 자세임을 발표했다. 어릴 때부터 범사에 하나님께서 베풀어준 은혜들을 상기시키며 가정 문화를 감사 문화로 만들어가라, 아이들에게 감사의 말을 가르치고, 감사 노트를 기록하게 하는 등 감사의 정서와 감사를 생활화 할 수 있도록 훈련해야 한다.  칠드리와 마틴 박사는 "감사는 강력한 힘이다. 당신이 진실한 감사의 느낌에 초점을 맞출 때, 신경계는 자연스럽게 균형을 찾는다. 뇌를 포함한 몸의 모든 기관이 서로 협조하며 원활하게 움직인다. 또한 몸으로부터 발산되는 전자기파도 질서 있고 안정된 심장 박동에 동조하는 주파수로 변한다. 그리고 각 기관의 모든 세포 활동이 활발해진다." 성경을 통해볼 때, 감사하면 하나님께 영광 돌리고, 감사하면 기적이 일어난다이성자 목사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